견갑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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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호빵맨 조회 68회 작성일 2020-09-15 07:52:50 댓글 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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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악의 통증 | 견갑골 안쪽 통증 | 스트레칭

안녕하세요 페인여러분 PAIN LAB 입니다 :)

견갑골 날개뼈 근처에 여러 가지 통증이 있습니다만 오늘은 견갑골 내측의 쑤시고 결리는 통증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.

부위는 이 부위인데요. 견갑골 날개뼈 안쪽 통증이죠.
환자분들이 이 통증을 묘사하실 때 칼로 도녀내고 싶다고까지 표현을 하십니다.
저도 간간히 이 증상이 있는데요. 추나를 하거나 시술할 때 많이 쓰이는 자세거든요.

아주 근본적으로는 잘못된 자세나 체형이 크게 관여합니다.
거북목, 즉 고개가 나오고 라운드 숄더에 흉추가 후만 된 분들이 증상이 나올 확률이 큽니다.
고개가 앞으로 나오면서 이쪽으로 나오는 경추 신경들이 자극을 받게됩니다.
전거근이 타이트 해지면 견갑골이 바깥으로 나가게 되는데 능형근이 늘어나게 됩니다.

크게는 3가지 정도로 원인을 나눌 수 있는데요,

첫 번째는 근육의 손상, 두 번째는 디스크, 세 번째는 그 외 경추기원성으로 인한 신경 증상 네 번째는 견갑배신경의 압박입니다.

먼저 근육 문제, 능형근 및 상후거근의 손상은 운동을 하다가도 나올 수 있고 반복적인 사용에 의한 부하 및 충격에 의해서도 나옵니다.

딱 견갑골 내측에 위치하고 있는 근육들이죠. 자세가 좋지 못한 분들은 능형근의 약화가 있기 때문에 자세를 유지하기 힘듭니다.
반대로 전거근은 타이트해집니다. 약한 근육으로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축 및 섬유화를 만들 수 있는데요.
그러면 굳이 힘을 쓰지 않아도 유지가 됩니다.

복잡하게 들어가면견갑거근 문제와 견갑하근 문제도 있을 수 있지만 이건 신경 문제까지 얽혀있기 때문에 넘어가겠습니다.

경추디스크로 인한 방사통. 이 증상도 적지 않습니다.

흔히 경추디스크라고 불리는 증상으로 오시는 많은 분들이 견갑골 내측 통증과 팔 저림/손저림을 동시에 갖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.
그도 그럴 것이 경추의 신경근의 문제가 유발되면 신경근에서 분지하는 신경이 등쪽과 손쪽으로 진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.
이 때는 도침/한약 치료가 필수입니다.

또 경추기원정 증상인데요.
이건 후관절 증후군/파셋 신드롬에서 다루는 내용인데요.
경추가 원인이 되어서 나옵니다. 얼핏 보면 디스크와 비슷하지만 조금 다르죠. 이 증상이 있으면 경추부위들을 치료해야 합니다.

그 외에 견갑배신경의 포착 및 압박 증상입니다.

많은 분들이 근육 문제로만 알지만 이건 견갑배 신경의 압박이나 포착 증상인 경우가 많습니다.

경추에서 나오는 이 신경(견갑배신경)을 보시면 정확하게 아래로 분포되어 있죠? 고개가 앞으로 나가고 등이 말리고 라운드숄더가 되면
이 신경이 주행하는 곳 중에서 압박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.

이 증상들은 도침치료와 한약치료, 추나치료를 하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. 만! 그러면 화내실 거죠?

첫 번째는 저주파 치료기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
너무 쑤시는 부위에 저주파 치료기를 대면 딱 아픈 부위 근육이 튀면서 매우 쉬원합니다. 어느정도 해주면 풀리는 경우 이 방법도 괜찮습니다.

테니스공이나 골프공으로 여기를 마구 문지르면 어떠냐고 그러시는데 가벼운 경우는 괜찮을 수 있지만 그리 추천하지 않습니다.
오히려 근육의 손상이 나올 수 있고 많이 한 분들은 섬유화가 굉장히 많이 진행되어 있습니다.
또한 신경의 문제는 근육에 이 신경들이 유착되는 경우(들러붙는)가 나와서 일상생활이 더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.

두 번째는 견갑골 뜯기 입니다.
이 방법도 꽤 효과가 있습니다. 이건 오히려 견갑하근을 타겟으로 하는 건데요. 견갑골 깊은 부위의 견갑하근의 섬유화가 있거나 단축이 있을 때,
혹은 견갑배 신경의 압박이 있을 때 이렇게 하면서 신경의 압박을 해제해줄 수 있습니다.

단점은 누가 해줘야 하는데 한두번 부탁하다보면 본인을 피하기 시작합니다.

세 번째가 도움이 많이 되는데요.
목 옆에 있는 중사각근을 마사지 하는 방법입니다.
이유는 견갑배 신경이 나오는 부위인데요. 이 쪽을 살살 문지르거나 중사각근에 손을 대고 고개를 살짝 움직여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.

또 사각근을 풀어주면 좋은 이유가 이쪽으로 중사각근 하단분에 전거근을 지배하는 장흉신경이 주행합니다.
전거근이 수축되면 반대로 능형근이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. 이쪽까지 풀어주는 거죠.

그러면 등쪽의 통증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.

완전 근본적으로 가면 자세 문제를 언급해야 하는데요.
교정 및 운동을 통해 자세를 바르게 유지해야 합니다.

근데 이런 통증들이 심한 상태서 운동을 한다면 더 악화시키는 경우도 있으니 쉬면서 치료해야겠죠.

이렇게 세가지 방법대로 해보시고 증상이 조금 좋아지는데 반복적으로 아프고 일상생활이 힘들다라고 생각하면 꼭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으세요.
대부분 이 증상이 있는 분들은 경추의 문제와 두통을 같이 갖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위에 마사지 / 저주파 치료 / 중사각근 마사지로도 풀리지 않는다면 자세와 신경문제, 유착 섬유화 때문에 나오는 증상이니 추나치료, 도침치료를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.

지금까지 PAIN LAB 이었습니다 :)

#견갑골통증 #날개뼈통증 #경추디스크
PAIN LAB : 중사각근을 찾는법은 목을 측면에서 봤을때 딱 정중앙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. 옆 목의 위아래 1/2, 앞뒤 1/2 이 만나는 위치입니다. 통증이 잘 없어지지 않는다면 조금씩 위치를 바꾸면서 스트레칭 해주세요. :)
Hwan Yun : 견갑골 마사지 돈을 지불하더라도 차도가 좋은방법 뭐가 있을까요ㅠㅠ
rjsbcbksk fhsi : 어 견갑골 뜯는거 제가 아빠한테 자주 해드리는건데... ㅋㅋㅋ 근데 저를 해주뉀 사람은 없네여..ㅠㅜ
PassNow : 신기하게 목만 만졌는데 어깨가 좀 풀리는 느낌
오반 : 선생님 제가 운동을 하다가 어께돌릴때 소리가 나는걸보니 능형근도 아프고 그쪽이 뭉쳤다는걸 이제 깨달았는데 여쭤보고싶은데 테니스공?
그것도 하지말라고 하셨는데 폼롤러도 같은맥락으로 하면 안되나요? 엄청 시원하고 아프고 한데ㅠㅠ
이진아 : 선생님 말씀 듣다가 여쭤보고 싶은게 있어서 글 남깁니다~
제가 골프 치면서 왼쪽 갈비뼈쪽이 아파서 한의원병행 통증의학과에 가서 신경에 염증이생겼다해서 주사를 맞았는데 골프를 10일간 쉬고 또 다시 시작하니 겨드랑이 밑하고 왼쪽 등이 아픕니다~
치료방법이 있을까요?
이옥녀 : 선생님이 계신곳은 어느 지역입니까
저는 부산인데요 넘 아파서요
나이도 있고해서 등이 넘 팔이 아파서요
이성우 : 혹시 어깨충돌증후근도 생기는 경우가 있나요? 제가 오른쪽 어깨가 앞으로 굽었고 우측 날개뼈 안쪽이 쑤십니다
Peter jun : 감사드립니다
서동호 : 그러면 화내실거죠 ㅋㅋㅋㅋㅋㅋㅋ

최고의 어깨힘줄 지킴이, "견갑골딥스"

백년운동이 추천하는 20가지 근력 운동 동작중 7번째 동작 - "견갑골딥스"입니다. 왜 "견갑골딥스"가 최고의 회전근개 힘줄 지킴이인지, 또, 동작 중 어떤 부분을 특히 더 주의해야하는지 정확히 알아봅니다. 당장 회전근개 힘줄 손상이 있어도 아프지 않게 어깨를 강화할 수 있는 최고의 운동입니다. 아프기 전에 미리미리 운동해두면 손상 예방도 됩니다.
관용너그러움 : 영상 감사합니다^^*
작은나무 : 이거 잘 안되는데요.
김대영 : 제가 어깨 회전근개에 염증이 심하다는 판정 받았는데 이 운동하면서 운동재개해도 되나요 염증좀 치료하다가요
박병찬 : 교수님 도움이 좀 된 것같습니다. 저 바로 이것을 보고 해보았습니다. 왼손이 목 뒤로 넘어가게요. 아파서 안 되었데 되네요. 나중에도 열심히 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
김민길 : 교수님 라운드 숄더인지 상완골전방활주인지 모르겠지만 어깨뼈가 위, 앞쪽으로 엄청 튀어나오고 winged scapula도 있는 것 같고 손감각과 근력도 저하가 되어있는 상황인데.. 어떤 운동이나 스트레칭이 좋을까요? 2년째 고생중이라 너무 힘들어서 죄송스럽지만 질문드립니다.
이준영 : 교수님 혹시 회전근개 옆에 있는 SLAP 염증에 대해서도 다루어 주실 수 있으신가요? 병원에서는 계속 주사 맞으라는 데 주사는 염증 완화만 하잖아요. 재활 운동 혹시 알려주실 수 있나요? 항상 감사하게 보고 있습니다!
맞지 : 박사님 정말 감사합니다. 1년 가까이 어깨 통증으로 치료해도 낫지않고 고생고생 하다 박사님의 견갑골딥스 운동으로 올라가지도 뒤로 넘기지도 못하던 팔이 고통없이 다 움직입니다. 열심히 꾸준히 운동하겠 습니다. 감사합니다~~~
이윤서 : 박사님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별의별치료를다해도 낫지않던 통증이 3일운동하니 아팠던곳이 뻐근하니 굉장히기분좋은 통증입니다 박사님 정말 감사드려요 정말 명의는 따로 계시는군요 감사합니다❤
EUNHEE KIM : 자고나니 갑자기 어깨팔이 움직이지 않아 한의원 병원 갔는데 병원에서 회전근 파열로 인한 오십견이라 했는데 근육고무 당기는 운동 권했는데 선생님 운동을 보니 중요한게 뭔지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
~~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~~~
김진수 : 슬랩병변에도 도움되는 운동법일까요??

누구나 해야하는 견갑골 안정화 운동(feat.상체운동을 잘 하는 방법)

안녕하세요. 심으뜸입니다!
오늘은 견간곱 안정화에 대한 컨텐츠인데 제가 오래전부터 기획한 주제이기도 해요! 힙운동, 어깨운동 이런 식으로는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지만 견갑골운동 이라고 하면 딱히 와 닿거나 필요성을 느끼는 분들이 많이 않은 거 같아요.
실제로 누구에게나 굉장히 필요하고 누구나 해야 하는 운동이기도 한데 어떤 운동을 어떻게 해야 견갑골 안정화 근육이 단련되고 상체운동할 때 또는 엎드려서 팔 또는 어깨로 버티는 운동을 할 때 도움이 되는지 알려주는 곳이 많이 없어요.
그래서 필라테스 강사 으뜨미가 여러분들께 가장 기초가 되면서 또 운동의 효율을 높여줄 운동을 공개합니다!

푸쉬업의 정석편
, 그리고 엉덩이폭파운동
에서도 덩키킥이나, 힙 익스텐션 동작을 할 때 견갑골 안정화를 담당하는 근육 전거근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안정적으로 자세를 취할 수 없고 제 운동 프로그램의 경우 30회씩 진행되다보니 견갑골 안정화(팔꿈치, 손목이 약한 경우도 해당) 근육이 약할 경우에는 더 무리가 느껴질 수 밖에 없어요.

저도 상체 운동을 하기 전에 필수적으로 견갑골을 많이 풀어준 뒤에(워밍업) 본운동에 들어갈 정도로 상체운동할 때 견갑골의 역할은 아주아주 크답니다! 제가 이번 영상에서 안내하는 동작만 따라하셔도 날개뼈 주변이 시원하고 바른 자세가 되는 느낌이 들 거예요. 사무직 또는 한 자세로 오랫동안 자세를 취하는 분들은 필수적으로 매일 하셔도 좋고, 주 2-3회 정도 하셔도 좋아요!

지금 바로, 영상을 보면서 바로 따라해보세요. 고고~~~~



- 채널 주요 운동영상 모아보기 -
기초 필라테스편 영상 :
,

스쿼트의 정석 :

스쿼트 100개 챌린지 :

런지의 정석 :

런지 100개 챌린지 :

베스트 힙업운동 :

베스트 기립근 운동 :

11자 복근 운동 :

무릎 통증 해결하기 :

안녕살(팔뚝살) 빼기 :

허벅지 안쪽살 뺴기 :

전신 유산소 10분 :

하체서킷 6분 :

팔뚝옆살 빼기 :

폼롤러 상체 :

폼롤러 하체 :

견갑골 안정화 운동 :

푸시업의 정석 :


※ 영상을 보신 후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! 제가 답변해 드리거나 영상으로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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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AYPARKTHEBOSS : 감사합니다
이경호 : 9월 13일
박지예 : 4:10 어깨으쓱
5:30 가슴 손 멀어지고 등말지 말기
9:00 더블유
최지이 : 느낌 안오는거 계속 반복해보면서 정확한 자세찾으니까 이제야 너무 시원하네요 ㅠㅠ 정말 오랫동안 승모근에 힘을 쓰면서 상체를 잘못 움직이고 있었나봐요 감사합니다 ㅠㅠ
Kim Jamie : 견갑골을 최대한 뽑아내는 콘트랙션할때요, 쭉 뽑아냈다가 다시 돌아올 때마다 왼쪽 어깨쪽에서 뼈가 뜨득어긋나는 느낌이 있는데 이건 제 어깨에 문제가 있는걸까요? ㅠㅠ 이런 상태에서 이 동작을 계속 해도 되는지 궁금해요.
미라니 : 20대인데 1년전에 뇌경색이와서 후유증으로 여러증상들이 나타났는데 그중에 견갑골안전화가 안되서 견갑골이 뜨고 팔을 들어올리고 내릴때 어깨로 들곤 했는데 이 영상보면서 재활중이예요! 감사해요
monsteraro : 한쪽 날개뼈 아랫쪽에 항상 근육이 너무 뭉쳐서 멍든것처럼 아팠었는데, 이 운동 3일 하고 엄청 좋아졌어요!
c P : 으뜸님 진짜 고민인데요, 날개뼈 있는 쪽 등이 근육없이 평평한 느낌이고 쏙 들어간거 같아요, 그래서 익상견갑으로 그쪽의 느낌이 전혀 안드는데 어떤식으로 시작해야할까요?? 이거 계속하면 다시 차오를까요??
이정민 : 4:13 10번더
jjeong oh : 점점더 예뻐지시는 으뜸샘 안녕하세요?
샘 운동을 꾸준히 따라하는 헬린이 입니다
스쿼트10개도 힘들던 제가 300개를 따라 가고 있어요 물론 정확한 자세는 아직 부족하지만 급한맘보다는 꾸준히 재밌게 하는게 중요하다 생각하고 있어요
늘 자세한 설명과 샘의 오랜 운동 경험에서 나오는 고급진 정보들 넘 소중하고 감사하고 있어요 샘 운동 덕분에 어깨 가동범위가 좋아지고 안되던 동작들이 되면서 행복해 하고 있어요
늘 감사하드리고 오늘도 행복하세요

..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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